본문 바로가기
섬유지식 기초

의류 소재의 여왕 Silk

by moment_MY 2023. 3. 15.
반응형

견 Silk
실크는 마와 함께 너무나 오래된 섬유라서 역사는 전설로 남아있어질 뿐이다. 실크는 기 원전 2640년 고대 중국 삼황오제 시대의 황후인 서릉이 차를 마시다가 찻잔 속에 누에고치가 떨어져 이를 빼내려다 발견되었다고 전해진다. 서양사람들이 실크의 비밀을 알게 된 것은 그 후 3,000년이나 뒤인 서기 555년이다. 동로마제국의 황제인 유스티니아누스는 두 명의 수도사를 중국으로 보내 뽕나무 씨와 누에나방의 알을 훔쳐 오도록 했다. 그들은 왕복 28,000km라는 긴 여정을 걸어 뽕나무 씨와 누에나방의 알을 대나무 지팡이 속에 감춰 왔다고 하는데 어디서 많이 들어본 스토리 같지 않은가? 이들의 모험은 결국 성공하여 1865년까지 유럽과 미국에서 기르던 누에는 모두 그 수도사들이 훔쳐 온 알에서 나온 후손들이다. 이렇게 해서 양장 기술은 이탈리아와 프랑스에 전해지고 두 나라가 유럽 실크 산업의 선두주자가 된다.
-섬유지식-
3,000년의 비밀
실크는 중국에서 발견되었으며 서양에 처음 알려지게 된 것은 기원전 4세 거의 알렉산더 대양 시대이다. 당시에는 이 희한한 섬유의 본질을 알 수 없어서 존경 받는 고대로마의 학자 베르길리우스 조차도 중국인들이 보드라운 양 팀 같은 숲에서 신을 꼬아내어 비단을 만든다고 했을 정도이다. 실크를 식물로 알았다. 실크는 같은 무게의 금장과 등이 정도로 서양에서는 신비한 섬유로 취급받았다. 지구의 지정보다 더 자 14000km가 넘는 실크로드는 이런 강력한 실크 수요에 대한 열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최초의 발명자이자 발견자인 중국은 실크의 비밀을 무려 33년간이나 지켰고 그로 인한 막대한 부를 취득하였다. 단지 이 아름답고 놀라운 섬유를 얻기 위해 유럽인들은 중국까지 무려 14,000km라는 어마어마한 거리를 산 넘고 물 건너 걸어서 왕복한 것이다. 그렇게 만들어진 길이 Silk road이다. 이처럼 Silk은 금보다 더 귀했던 유일한 물건이었다. 금은 어디든 있었으나 실크는 오직 중국까지 가야만 구할 수 있었다. 18세기 말까지 중국 이 세계 최강국이었던 역사가 실크 때문인지도 모른다. 실크의 무게 단위는 지금도 금의 무게 단위와 같은 것을 사용한다. 그것은 MM인데 일본어 '몸매(tAt)'에서 왔으며 한자로는 금의 단위인 '돈(X)'을 뜻한다.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금 한 돈은 3.75g이다.
유일한 천연 장섬유
우리가 입고 즐기는 모든 실크는 한때 어떤 누에 번데기의 집이었으며 그 주인은 나방이 되어 푸른 하늘을 향해 날갯짓을 해보는 작은 소망을 이루지 못하고 죽었다. Silk는 의류 소재의 여왕이다. 그 섬세함과 부드러움 그리고 우아한 광택은 비교 대상 자체가 없을 정도이다. Silk는 천연소재 중 유일하게 장섬유이며 가장 가는 섬유이다. 단백질이 주성분이지만 흔해 빠진 케라틴 단백질인 Wool과는 전혀 다르다. Silk는 곤충의 분비물로 만든 섬유이다. Silk를 만드는 곤충은 의외로  그 중 B. Mori 나방의 애벌레인 누에가 만든 Silk만이 상용된다. 스파이더맨의 인기에 힘입어 최근에는 지미 가 만든 Silk를 모방하여 만든 인조 실크가 연구되고 있다. 거미의 실크는 같은 무게의 강철보다 더 질기다. 스파이더맨은 결코 허풍이 아니다. 비단은 우아하고 값비싼 지물이지만 실크의 본질은 사실 곤충의 침이다. 누에나방의 유충은 번데기로 지낼 자신의 거처를 만들기 위하여 침샘에서 분비물을 뽑아내는데 이 침샘의 길이는 누에 몸길이의 10배에 이르며 자기 몸무게의 절반이나 된다. 단백질로 이루어진 이루에의 침을 우리는 Silk라고 부른다. 누에는 고치를 짓기 위하여 Silk를 1분에 15cm의 속도로 무려 3000m 나 뽑아낸다. 나방이 되기 전, 애벌레 상태인 자기 몸을 보호하기 위해 누에가 만든 일종의 천연 캡슐이자 옷이 누에고치(cocoon)인데 누에는 굵기가 1-2 denier에 불과한 단백질 섬유로 자신을 둘러싼 보호막이자 피난처를 만드는 것이다. 누에는 식물인 뽕잎(Muberry)을 원료로 단백질 섬유를 만드는 살아있는 작은 화학공장인 셈이다.
최고의 과학기술 - 진화
인간의 옷은 소재 -> 섬유 -> 실 -> 원단 -> 의류라는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중간 단계를 건너뛰어 소재가 바로 원단이 되는 부직포가 있고 실이 바로 옷이 되는 Seamless 봉제가 있기는 하지만 누에고치는 모든 중간 단계를 생략하고 섬유가 곧바로 최종 제품인 의류로 제작되는 놀라운 첨단기술을 보여준다. 미래의 의류는 그런 식으로 만들어지게 될 것이다. 자연은 불이 필요한 낭비를 싫어하며 발견 즉시 제거된다.


Sik의 내부 구조
Silk를 자세히 보면 2가닥이 한 가닥으로 뭉쳐져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SiIk의 75%를 구성하는 내층을 피브로인(Flbron)이라고 하는데 피브로인은 피브릴(4brl)의 다발이며 피브릴은 1,000여 개의 극세섬유인 마이크로 피브릴로 구성되어 단단한 세리신(Sericin) 이라는 단백질 외피에 둘러싸여 있는 형태이다. 세리신은 거칠고 끈적거리기 때문에 제거하고 피브로인만 남는다. 결국 25%의 감량이 이루어진 것과 같다. 그 결과로 Silk 특유의 광택과 부드러운 hand feel 그리고 Drape 성이 나타나게 된다. 세리신을 제거하기 전 상태인 Silk를 생사라고 한다.
Silk의 광택
Silk는 표면이 매끄러운 데다 단면은 삼각형이어서 정반사를 유도하여 특유의 광택을 발현할 수 있다. 합성섬유도 실크처럼 삼각형 단면을 만들면 Spark Yarn이라는 고 광택 사를 만들 수 있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Trilobal 트라이로발)이라는 듀폰의 브랜드가 유명하다.
Silk는 천연섬유 중 가장 가는 섬유이며 굵기가 대략 1데니어 정도이다.
1 데니어는 9,000m 길이인 섬유의 무게가 겨우 1g이라는 의미이다. 합성섬유에서는 실크보다 더 가는, 즉 1d 미만의 섬유를 극세사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Silk는 공정수분율 11%로 흡습성이 좋기 때문에 Silk를 속옷으로 사용했을 때 쾌적한 것이다. 면처럼 인간 친화적인 섬유이며 정전기도 잘 발생하지 않는다. Drape 성 또 있어서 하늘거리는 여성 의류에 적합하다. Soft보다 1 pimi인 단이 더 많다. 하지만 다른 단백질은 섬유처럼 일장에 약하고 알칼리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물에 의해 크게 수축이 일어나므로 세탁은 반드시 드라이클리닝 해야 하며 피치 못하게 물세탁 하는 경우 중성세제를 사용해야 한다. 비누가 알칼리 성분이기 때문이다.
견방사 Spun silk yarn
SIk는 원래 장섬유이지만 단섬유로 만들어 방사 형태로 나오는 것도 있다. 이를 견방사라고 한다. Halbootai, Pongee, Chiffon, Shantung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경량 합성 원단의 명칭은 Sik에서 비롯되었다.
가장 질긴 천연섬유
실크는 무게에 비해 가장 질긴 천연섬유이다. 거미줄도 마찬가지인데 만 약 SilK로 밧줄을 만들면 같은 굵기의 금속 밧줄보다 더 강할 정도이다. 지 구상의 모든 생명체는 식물과 동물을 가리지 않고 모두 같은 언어로 된 설 계도로 만들어져 있는데 그것이 바로 DNA이다. 분자 생물학은 식물이나 동물을 가리지 않고 장점이 되는 DNA를 다른 동물 또는 식물에 이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궁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천연 단백질 섬유는 분자생물학의 발전과 더불어 단점이 제거되고 장점이 돋보이거나 추가된 새로운 형태의 소재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