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섬유지식 기초

세상에서 가장 비싼 원단은 어떤 것일까?

by moment_MY 2023. 3. 14.
반응형

세상에서 가장 비싼 원단은 어떤 것일까? 우리 주변에 아주 흔한 그 원단은 바로 미국 달러 지폐이다. 워싱턴과 제퍼슨 그리고 링컨과 해밀턴, 잭슨, 그랜트 등, 미국 대통령들의 얼굴이 새겨져 있는 달러 지폐는 일반 종이가 아닌가 하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그 재료는 면 혼방원단이다. 달러 지폐를 구성하고 있는 원단은 면 75%와 Linen 25%가 혼용되어 있는 혼방원단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Non-woven으로 분류되지만. 그 구성성분은 정확하게 면과 Linen이다. 물론 이것은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 종이와 면은 형태만 다를 뿐 똑같은 셀룰로오스 성분이다.


-섬유 지식-
면은 인류 역사에 가장 늦게 출현한 천연소재이지만 지금은 전체 의류소재의 절반이 넘게 사용되고 또, 천연소재 중 90%가 면일 정도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의류 소재이다. 이유는 분명하다. 면이 의류 소재가 요구하는 대부분의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이다. 면은 부드럽고 수분을 잘 흡수하여 쾌적하고 값싸고 통기성이 좋고 염색도 잘 된다. 식물섬유 중, 굵기가 가장 가늘기 때문에 soft 하다. 적당히 질겨 내구성도 좋다. 텐트 원단으로 작업복 바지를 만드는 단순한 착안으로 150년간 질긴 역사를 유지해 오고 있는 리바이스 청바지도 면 소재이다. 질긴 작업복으로 적합한 소재인 것 과는 반대로 갓 태어난 연약한 유아에게 처음 입히는 옷도 면이다. 면은 다양한 종류의 의류뿐만 아니라 가구 Home fumshite를 비롯한 산업자재까지도 푹 넓게 사용할 수 있어 문자 그대로 천 가지 용도가 있으며 100가지 major use 가 있다. 면은 마치 인간의 의류 소재가 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된 식물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면의 등급
대개의 면은 등급이 별도로 없고 99% 일반 면이지만 특별히 이집튼 면이 나 피라면 그리고 해도면 같은 고급 면이 드물게 존재한다. 이들 고급 면은 섬유장이 특별히 길어서 방적할 때 꼬임을 상대적으로 적게 주고도 동일한 인장 강도를 낼 수 있으므로 이런 원사로 원단을 만들면 훨씬 더 부드럽고 광택도 뛰어나다. 물론 미 면이나 중국이면 같은 일반 면에서도 섬유장이 길 거 나 짧은 것들이 있으며 이를 등급으로 나눠 섬유장이 긴 것들은 * 세번수 원사를 만들 때 사용해야 한다. 면의 굵기는 대개 비슷하며 굵기에 따른 별도의 등급은 존재하지 않는다.

단섬유 Staple
면은 대표적인 단점 유 senetor 이다. 따라서 실을 만들기 위해 복잡한 단계 이 방식이 필요하다. 면은 섬유장이 중요하며 섬유장에 따라 대량 3가지 중류로 나눈다. LS(Long Staple) MS(Medium staple) Ss(Short Staple)이 그것이다.
• 면이나 인도면, 중국이면 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면이며 이집트 면이나 하면 같은 고가의 면은 ELS(Exta Long Staple)라고 부른다.


면의 컬러
면은 모두 흰색으로 알고 있고 백도가 높을수록 더 좋은 품종이다. 그러나 최근의 Sustainability trend는 염색을 최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방향으로 가고 있으므로 드물지만 아닌 컬러가 있는 면을 선호하게 되었다. 이런 면을 Colored cotton이라고 부르며 대략 3가지 컬러가 있다. 물론 채도가 낮아 염색한 것처럼 선명한 컬러가 나오지는 않는다. 선명할수록 가격은 더 비쌀 것이다. Colored cotton은 차별화를 위해 주로 Organic cotton과 병행하여 제조된다.


종자 섬유
면은 마치 동물의 털처럼 생긴 식물의 털이다. 사실 목화처럼 생긴 식물은 희귀하다. 면은 1년생 관목인 목화의 씨앗에 자라난 털을 깎아서 만든다. 즉, 씨섬유이다. 털북숭이 씨앗이며 이것이 면섬유의 굵기가 가는 이유이다. 다른 종자 섬유로 케이폭 마 같은 줄기 섬유와 비교된다.


셀룰로오스 섬유
면은 대표적인 셀룰로오스 섬유이다. 셀룰로오스는 모든 식물의 기초를 이루는 성분이며 포도당의 중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면은 순도가 98%에 이르는 거의 순수한 셀룰로오스이다. 식물 줄기나 나무 또한 면과 같은 성분 이지만 셀룰로오스 외에 다른 불순물들이 많기 때문에 면을 제외하면 순수한 셀룰로오스로 이루어진 식물은 없다. 나무가 원료인 레이온도 100%셀룰 로오스로 이루어진 섬유이다.


중합 Polymerization
단분자 Monomer가 서로 연결되어 길이가 길고 무거운 고분자Poymer로 되는 화학반응을 중합이라고 한다. 섬유는 천연이든 합성이든 모두 고분자이다. 합성섬유들도 한가지 또 는 두 가지 유기물의 중합을 통해 만들어진 고분자이다. 섬유는 중합의 산물이다.


중공섬유 Hollow Fiber
면은 속이 빈 중공섬유이다. 면의 빈 곳을 루멘이라고 하는데 이 공간을 채움으로써 광택이 나게 해줄 수 있다. 존 머서 on Mercer가 개발한 이 가공은 면의 기본 가공이 되었다. 셀룰로오스 섬유의 수분율
면의 수분율은 8.4%로 양모 다음으로 좋다. 수소결합 때문에 친수성을 띠기 때문이다. 레이온을 포함한 모든 셀룰로오스 섬유의 수분율은 대개 이정 도 수준으로 비슷하다.


강도 Strength
면이 밧줄로 쓰일 정도로 질긴 이유 는 것처럼 섬유 자체에 약간의 천연 꼬임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 서 여러 가닥을 겹쳤을 때 꼬임이 전혀 없는 매끄러운 섬유에 비해 나찰계 수가 높아 미끄러지지 않으므로 높은 인장강도를 보인다. 게다가 물에 젖으면 더욱 강해진다.
두 마리의 말이 당겨도 찢어지지 않는 질긴 원단이라는 리바이스의 로고이다. 신의 축복처럼 보이는 면의 유일하고도 치명적인 단점은 우리의 생각과 달리 지독한 반환경 섬유라는 것이다. 우리가 면을 더 많이 사용할수록 지구는 더욱더 더럽혀진다.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살충제의 30%가 목화밭에 뿌려진다. '천연섬유는 친환경적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착오이다. 면의 미래는 어둡다.
유기농 면과 유기농 식품은 전혀 다르다. 둘은 농약이 함유되어 있지 않다는 면에서 동일하지만 아닌 일반 면도 농약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즉, 유기면의 목적은 농약 성분이 없는 면직물이 아니다.
고가의 유긴 면이 생긴 이유는 농약 살포를 줄이겠다는 환경 보전이 유일한 목적이며 유기농 식품처럼 특별한 기능의 개선이나 인체의 건강을 위해 서가 아니다. 사실 유기농 면과 일 반면은 실험실에서조차 구분할 수 없다.
다만 농사 방법만 다를 뿐, 둘은 똑같다. 

반응형

'섬유지식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성비가 높은 Wool은 무엇일까?  (2) 2023.03.14
인류 최초의 원단 '마'  (0) 2023.03.14
소재와 섬유의 종류  (0) 2023.03.13
Wool이 양복 소재로 적합한 이유  (2) 2023.03.13
소재의 성질  (0) 2023.03.13

댓글